화천 2020 산천어축제, 민.관 책임과 헌신으로 ‘27일 개막’

2월 16일까지 운영, 관광객 안전 최우선 검토 후 결정, 신속 복구작업후 빠른 결빙 여건 조성
최문순 군수 “관광객 안전 최우선 고려, 국민기대 부응 최선 다해 최고 축제로” 강한 의지 전해
김성수 기자l승인2020.01.13l수정2020.01.22 02:2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2018 산천어축제 불꽃(사진=강원저널 DB)

[강원저널=화천] 얼음나라 산천어 고장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에서 열리는 겨울철 전국 최고 축제이자 글로벌축제인 ‘2020 산천어축제’가 오는 1월 27일 개막해 2월 16일까지 총 21일 간 개최된다.

11일 화천군과 (재)나라에 따르면 이날 축제장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이사회의는 75㎜의 때아닌 겨울철 폭우에도 불구하고, 전체 얼음판 중 60% 이상을 지켜냈기 때문에 ‘2020 화천산천어축제’를 오는 1월 27일부터 개최키로 최종 의결했다.

또 미리 여행 일정이 잡힌 외국인 관광객은 안전한 얼음 상태가 마련되면, 개막 이전이라도 산천어 얼음낚시 체험을 운영키로 했다.

▲ 산천어축제 관련 이사회의(사진=김성수 기자)

화천군과 (재)나라는 15년 이상 화천산천어축제를 경험해 온 직원들과의 수차례에 걸친 토론 끝에 안전한 얼음판 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했으며, 축제 개최 일정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신속한 후속 조치에 돌입했다.

특히 최문순 군수는 11일 전·현직 (재)나라 본부장이 포함된 팀을 별도로 꾸려 축제장 물 관리를 전담토록 긴급 지시했으며, 국내·외 여행사 등에 축제 일정을 안내하고, 당초 개막일 얼음낚시와 숙박 예약객들에 대한 100% 환불 조치도 신속히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화천군과 (재)나라는 이번 폭우 이후, 상류에서 내려오는 엄청난 물의 유속과 수심 안정화 작업에 총력을 기울여왔고, 축제장 하류의 훼손됐던 가동보가 신속히 복구됐으며, 축제장 상류 보를 넘어 흐르던 물길이 여수로를 통해 방향을 바뀐 덕분에 축제장 상류부터 다시 살얼음이 얼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최문순 군수를 비롯한 군청 공무원과 (재)나라 직원들은 휴일은 물론 밤잠까지 반납했으며, 축제장을 지키기 위해 야전침대 쪽잠도 마다하지 않은 채 오로지 물길과 수량 그리고 유속 안정화에만 매달렸고, 밤마다 축제장 수온을 낮추기 위한 제설기 등 보유장비도 쉴 새 없이 가동했다.

▲ 화천을 찾은 관광객들이 산천어축제장을 보고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사진=김성수 기자)

이 같은 노력 끝에 평상시 같으면 보름 이상 걸리는 총연장 1㎞ 가량 배수관로 설치를 단 이틀 만에 완료해 통수시키는 한편, 맨손잡기장의 무너진 둑도 반나절 만에 신속히 복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최문순 (재)나라 이사장은 “관광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축제 일정을 결정했다”며 “화천산천어축제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에 걸맞게 최선을 다해 최고 축제로 찾아뵙겠다”고 강한 의지를 전했다.

화천 상가 내 한 상인은 “올해 산천어축제도 무사히 열리길 바란다”며 “축제 성공을 위해 많은 공무원들이 고생한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화천 산천어축제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이상기후에 따른 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천군 공무원과 화천군민들의 가슴 속에 ‘화천산천어축제는 다른 축제와 달라야 한다’는 책임감과 헌신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성과라는 평가다.

 

김성수 기자  gimgija@naver.com
<저작권자 © 강원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강원도 춘천시 금강로 11(소양로3가, 케이티빌딩 4층 한국캐릭터협회)  |  대표전화 : 070-8827-4202
등록번호 : 강원 아 00183   |  발행인 : 권효진  |  편집인 : 김성수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성수
Copyright © 2020 강원저널. All rights reserved. 등록일·발행연월일 : 2014.11.1